본문 바로가기

행복맘 이야기/창의적인 아이키우기

평가목표 지향형과 학습목표 지향형 아이의 태도차이

행복맘의 창의적인 아이키우기

평가목표 지향적 아이

1. 자신의 능력을 타인에게 드러내는 것이 목적이다.

2. 어려운 문제 상황을 기피하고 쉽게 포기한다.

3. 실패에 쉽게 좌절하고 학습 동기를 상실한다.

4. 낙관적 태도와 자신감 상실한다.

5. 학습보다는 보상에 더 흥미를 느낀다. 

  몇 점 받았니?

  네 반에 몇명 받았니?

  00는 몇 점 받았어?

  몇 등 했니?

학습목표 지향적 아이

1. 더 많은 것을 배우는게 목적이 있다.

2. 어려운 문제 상황을 선택한 뒤 도전한다.

3. 실패에 쉽게 좌절하지 않고 대안을 모색한다.

4. 낙관적이며 자신감이 있다.

5. 학습 자체에 흥미와 재미를 느낀다.

  뭐가 어려웠어?

  그래서 어떻게 했어?

  네가 노력해서 해결했구나...

  모든것은 배움의 과정임을 끊임없이 인식 

우리나라 거의 대부분 학부모들은 평가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결과중심으로 성적이나 등수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자살이라는 엄청난 일을 저지르기도 한다.

평가목표를 지향할 경우 실패를 경험했을때 능력부족으로 인정되어 성취감이 없는 반면에 학습목표를 지향할 경우 실패하더라도 노력해서 좋아질 수 있다는 자신감과 낙관적 태도로 노력을 통한 행동으로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 끊임없는 사고와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평가목표보다는 학습목표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